2021년 6월 5일 토요일

제 47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기출해설 41~45번

 




41. 다음 자료에 나타난 민족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사회주의 세력의 주도 아래 계획되었다.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의 계기가 되었다.

③ 일제가105인 사건을 조작하여 탄압하였다.

④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 간의 충돌에서 비롯되었다.

⑤ 배우자 가르치자 다 함께 브나로드 등의 구호를 내세웠다.

 

 

 

 

정답: 2, 배점: 2

만세운동, 조선 민족 대표자 33인 모두 3.1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① 사회주의 세력의 주도 아래 계획되었다.

사회주의 세력의 주도 아래 계획된 만세운동은 6.10 만세운동입니다. 이후 민족 유일당 운동과 신간회 창설의 계기가 됩니다

② 대한민국 임시 정부 수립의 계기가 되었다.

3.1운동은 대한민국 임시정부 수립의 계기가 됩니다. 정답입니다

③ 일제가105인 사건을 조작하여 탄압하였다.

신민회는 1911년 일제가 조작한 105인 사건으로 탄압받습니다

④ 한국인 학생과 일본인 학생 간의 충돌에서 비롯되었다.

광주학생항일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이후 신간회가 진상조사단을 파견하며 지원합니다

⑤ 배우자 가르치자 다 함께 브나로드 등의 구호를 내세웠다.

브나로드 운동에 대한 내용입니다. 1930년대 동아일보가 주도한 브나로드 운동인 민족 계몽 운동입니다

 

 

 

 

 

42. 다음 자료에 나타난 사회 운동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되었다

② 김광제, 서상돈 등이 주도하였다

③ 서당 규칙을 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④ 천도교 세력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였다

⑤ 평양에서 시작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정답: 4, 배점: 2

어린이날 기념 선전문 = 천도교

① 통감부의 탄압으로 중단되었다

국채보상운동

② 김광제, 서상돈 등이 주도하였다

국채보상운동

③ 서당 규칙을 제정하는 계기가 되었다

개량서당운동은 사립학교 폐쇄를 강요하는 일제에 항거하여 기존 서당에서 근대 교육을 함께 하는 개량서량을 설치하자는 운동이었다

④ 천도교 세력이 중심이 되어 추진하였다

천도교 세력은 어린이, 여성에 관심을 가지며 독립운동을 추진하였다

⑤ 평양에서 시작하여 전국으로 확산되었다.

물산장려운동

 

 

 

 

 

43. 밑줄 그은 '시기'의 일제의 통치 정책으로 옳은 것은?

 

 

 

① 미쓰야 협정을 체결하였다.

②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③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였다

④ 현병 경찰 제도를 시행하였다.

⑤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을 공포하였다.

 

 

 

 

정답: 5, 배점: 1

국민 총력 조선 연맹, 중일전쟁 이후 전쟁을 확대하던 시기 = 일제의 총동원 체제

① 미쓰야 협정을 체결하였다.

일본과 만주 군벌간에 체결된 협정으로 문화통치기간 만주 독립군 탄압을 위해 체결

② 토지 조사 사업을 실시하였다

한일 병합 직후 실시

③ 경성 제국 대학을 설립하였다

문화통치기간에 민립 대학 설립 운동을 견제하기 위해 설립

④ 현병 경찰 제도를 시행하였다.

무단통치기간

⑤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을 공포하였다.

총 동원 체제 하에 공포됨

 조선 사상범 보호 관찰령 = 민족말살통치기간(1931)

 조선 사상범 예방 구금령 = 총동원 체제 기간(1941)

 

 

 

 

 

44. () 독립군 부대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① 영릉가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② 중광단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③ 자유시 참변 이후 세력이 약화되었다

④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세워 군사력을 강화하였다

⑤ 영국군의 요청으로 인도, 미얀마 전선에 투입되었다.

 

 

 

 

정답: 1, 배점: 2

양세봉 = 조선혁명군

 양세봉의 조선혁명군은 중국 의용군과 연합해 영릉가, 흥경성 전투에 참전한다

① 영릉가 전투에서 승리하였다.

조선혁명군(양세봉)

② 중광단을 중심으로 조직되었다

북로군정서(김좌진)

③ 자유시 참변 이후 세력이 약화되었다

대한 독립 군단(서일)

④ 조선 혁명 간부 학교를 세워 군사력을 강화하였다

의열단(김원봉)

⑤ 영국군의 요청으로 인도, 미얀마 전선에 투입되었다.

한국광복군(임시정부 휘하)

 

 

 

 

 

45. 다음 선언문 발표 이후 일어난 사실로 옳은 것은?

 

 

 

① 김규식이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로 파견되었다.

② 참의부, 신민부, 정의부가 만주 지역에 성립되었다

③ 윤봉길이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켰다.

④ 삼균주의에 입각한 대한민국 건국 강령이 발표되었다

⑤ 독립 운동의 방략을 논의하기 위한 국민 대표 회의가 개최되었다.

 

 

 

 

정답: 4, 배점: 3

한국국민당, 조선혁명당, 한국독립당한국독립당으로 통합은 1940년입니다. 새롭게 통합된 한국독립당은 대한민국임시정부의 집권당 역할을 수행하였습니다. 한국독립당의 출범 이후 조소앙이 1941년 삼균주의에 입각한 임시정부 강령을 발표합니다

① 김규식이 파리 강화 회의에 대표로 파견되었다.

김규식은 1919년 파리 강화 회의 문전박대 이후 정부 수립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고, 3.1운동 이후 임시정부 수립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② 참의부, 신민부, 정의부가 만주 지역에 성립되었다

1921년 자유시 참변 이후 만주에 결성된 독립군 정부로, 1920년대 후반 3부 통합 운동으로 통합된다

③ 윤봉길이 상하이 훙커우 공원에서 의거를 일으켰다.

윤봉길의사의 의거는 1932년으로, 1920년대 국민대표회의의 실패로 침체된 임시정부를 다시 되살리는데 성공한다

④ 삼균주의에 입각한 대한민국 건국 강령이 발표되었다

조소앙의 삼균주의에 입각한 건국강령은 1940년대에 발표된다

⑤ 독립 운동의 방략을 논의하기 위한 국민 대표 회의가 개최되었다.

1920년대 초반에 개최되었으며 창조파와 개조파의 대립으로 흐지부지되며 임시정부의 침체를 가져온다

 

 

 

 

 

 

 

초단기 한능검 1급 합격을 위한 한국사 오답노트 앱을 지금 바로 사용해 보세요!

https://odapnote.page.link/naverblog


댓글 없음:

댓글 쓰기

제 47회 한국사 능력검정시험 심화 기출해설 46~50번

  46. 밑줄 그은 ' 정부 ' 시기에 있었던 사실로 옳은 것은 ?       ① 경제 협력 개발 기구 (OECD) 에 가입하였다 ② 미국과 자유 무역 협정 (FTA) 을 체결하였다 . ③ YH 무역 노동자들의...